손까락 운동/RPG

울티마4 안드로이드에서 하기

섬그늘 2015. 5. 7. 00:12

울티마4 (Ultima IV) 


내 인생의 게임 반열에 든다. 1985년 첫 컴퓨터로 애플 6502를 샀을 때 딸려온 게임. 지도 (월드맵, 마을, 던젼) 그려 가면서 대학노트 1권반, 마법 시약 조합만 매뉴얼 참조하며 끝까지 가는데 2년 걸렸다. 구글 검색을 하면 https://www.google.co.jp/?gfe_rd=cr&ei=TWOcU-faDMvhrAeV1oDYBw&gws_rd=cr#newwindow=1&q=%EC%9A%B8%ED%8B%B0%EB%A7%884


그 중 탁월한 리뷰 (by 껍질인간님) http://deadly-dungeon.blogspot.jp/2011/05/4-ultima-iv-quest-of-avatar.html

그걸 보고 다시 해 볼까 생각만 하다가 방법을 찾아 보자고 '도스게임을 안드로이드'로 구글 검색,

미나얼님의 게시물 http://www.ppomppu.co.kr/zboard/view.php?id=phone&no=1186855


이리저리 시행착오 끝에 안드로이드에서 가동, 즐기고 있다. 메모장에 기본 정보만 입력, 지도는 그리지 않을 생각이다. 던젼에서 무척 고생하겠지만 좋아서 하는 일이니 급할 것 없다.


여하튼 안드로이드에서 30년 전 울티마4를 즐기려면 아래 준비물을 우선 갖춘다.

1. 도스용 게임파일 (64비트에선 가동 안됨) 

u4upgrad.zip

ultima4.zip

위 구글 검색 중 오픈위키(http://openwiki.kr/game/ultima_4)가 상세한데 거기 링크된 주소에서 받음. 살아있는 링크는 하나인 듯. u4upgrad.zip은 그래픽을 보완한 것이라고. 그걸 적용하든 않든 ultima4.zip이 다 풀린 폴더(이름을 u4라 두자)를 phone의 상위에 복사해둔다. (아래 dosbox가 sd카드를 인식 못하더라는)


2. Dosbox Turbo.apk

3. Game Keyboard.apk

4. Lucky Patcher.apk

5. Hacker's Keyboard.apk


이 중 2-3은 유료라는데 토렌트에서 받을 수 있다. 4를 가동해 Dosbox의 cycle을 조정할 수 있다는데 내 경우는 rooting이 안되어 있어서인지 실패. 그래도 게임하는데 별 지장은 없다. 다만 소리가 안나는 문제는 해결 못했다.


2-4를 설치한 후, 3을 가동, input mode에서 4를 지정해둔다. 이로써 커서, ESC 따위 특수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.


2를 구동, 도스 명령어를 입력, 게임을 시작한다. (cd u4 엔터, ultima)


단 하나 문제는 이 방식으로 하면 화면이 작아 웬간한 폰에서는 글자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. 키보드가 5여야 하므로 다른 방법을 못 찾았다. 그래서 10인치 태블릿에서만 가동하고 있는 중...(2015-05-07)  

u4upgrad.zip
0.6MB
ultima4.zip
0.5MB