논리/논리 퍼즐

Triple Land 5 - 갈림길

섬그늘 2010. 2. 19. 18:41

무척 오랜만에 사이트에 들렀더니, 별로 활발하지는 않은데 하나 문제가 눈에 띄었습니다.

 

http://perplexus.info/show.php?pid=6691

 

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아직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인데, 아래와 같이 조금 더 어렵게 각색할 수 있을 듯 합니다. 만고 제 생각이므로 틀릴 수 있습니다. 이런 유형에 관심 있는 분만 머리를 앓아 보세요. 저는 나름대로 답을 내었다고 생각하지만, 당근 게시판에 (본문이든 덧글이든) 답을 올리지는 않습니다.

 

<갈림길>

Triple Land에는 참족, 거짓족, 똑딱족(strictly alternator)이 삽니다. 참족은 항상 참말만, 거짓족은 항상 거짓말만 하는데 똑딱족참말과 거짓말을 항상 번갈아 합니다. 즉 바로 전에 참말을 했으면 지금은 거짓말, 직전에 거짓말을 했으면 지금은 참말을 하지요.

 

나그네가 길을 가는데 갈림길을 만났습니다. 두 길 모두 같은 마을로 이어지는데, 하나는 지름길, 다른 하나는 흐벅지게 돌아가는 길입니다. 갈림길에 이 나라 사람이 한 명 서 있네요. 그 사람은 참족, 거짓족, 똑딱족 중 하나입니다. (똑딱족일 경우, 지금이 참말 할 차례인지 거짓말 할 차례인지는 모릅니다.)

 

여기까지 알려진 정보에 덧붙여, 이 나라에서는 예, 아니오를 "Ja", "Da"로 표현한다는 것을 나그네는 압니다. 다만 "Ja"가 "예"인지 "Da"가 "예"인지는 모르는 상태입니다.

 

문제 : 갈림길에 서 있는 사람에게 예/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 하나만 하여 지름길을 찾아내어 보세요.

         (어떤 질문을 하고, 그 결과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할까요?)

 

조건 : 갈림길에 있는 사람은 '정상' 감각기관과 판단을 하는 사람이며, 어느 길이 지름길인지 알고 있습니다.

'논리 > 논리 퍼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lmigthy(무소불위) 부재증명  (0) 2013.08.18
모래시계 4분, 7분으로 9분 재기  (1) 2010.10.12
Triple Land 4 (Knave Contest)  (0) 2008.11.12
Triple Land 3 (Know Thy Knaves)  (0) 2008.11.12
Triple Land 2 (Who Said What?)   (0) 2008.11.12